최근 건강과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면서 국내에도 “비건”, “채식주의자”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히 높아지고 있고 실제로 채식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비건 및 채식주의자가 무엇인지?
비건, 채식주의자가 어떤 이유로 늘어나는지? 에 대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건은 채식주의자라는 보편적인 의미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만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사전적의미]
채식주의자란 고기류를 피하고 주로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 위주로 식생활을 하는 사람이며
비건이란 채소, 과일, 해초 등 식물성 음식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않는 철저하고 완전한 채식주의자라고 정의 되어 있습니다.

 
사전적의미로는 채식주의자와 비건의 차이점을 설명하긴 다소 어려운 점이 있지만 내용을 조금 더 보태서 설명한다면 비건이란 개인의 건강을 위한 식물성음식을 섭취하는 것뿐만 아닌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환경과 동물의 윤리까지 생각하는 채식주의자로써 최상위 카테고리로 보고있습니다.
 

[채식주의자 종류]

위 표에서 보시다시피 비건 같은 경우 과일과 곡물, 채소만 섭취하며 이외 동물의 희생으로 인한 음식과 제품들 모두를 절대 사용하지 않는 상위 채식주의자이고 플렉시테리언은 상황에따라 육식도 섭취를 하지만 평소에는 비건을 지향하는 유연한 채식주의자 입니다. (이외 표 참고)
 
 
[비건인구의 증가]
 
불과 10년 전에는 비건인구보단 단순 채식주의자에 국한되어 있었고 큰 이슈가 되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경우 2009년 비건인구가 약1%(350만명)였고 영국의 경우 2006년 기준 겨우 약15만명이었으나 10년이 지난 지금 최소 6배~13배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 또한 2008년 15만명의 채식인구가 21년기준 250만명이 되었습니다. 또한 위에서 보셨 듯 채식주의자의 명칭도 세분화되어 다양해졌으며 해당 명칭에 부합하는 음식류가 명확히 나눠져 있습니다. 이렇게 최근 2020년대를 들어서며 비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고 확산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분명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채식주의는 나의 건강을 위한 1차원적인 즉, 직접적인 이유였다면 이제는 내가 살고있는 이 지구의 환경이라는 간접적인 이유가 큰 문제가 되어 대두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세계 여러 곳에서 겪고 있는 자연재해는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고 특정 지역의 피해 또는 간접적인 영향으로만 생각했던 환경적 요인이 이제는 특정 지역이 아닌 한 국가를 넘어서 세계적으로 피해가 일어나고 남의 일이 아닌 나의 일이 되어버린 지금 모두가 환경에 대한 인식이 제고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식품과 환경 관련하여 아래 링크를 통하여 다루었으니 확인 해주시고 추후 환경관련 리포트를 연재중에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식품과 우리의 미래 : 연재중>
 
저희 더원홀푸드는 소비자들의 건강과 전 세계적으로 부각되는 탄소중립이라는 국가적 목표 아래 적극 동참하고자 식물성 조직 단백(TVP)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며 기존 콩고기 제조방식인 저수분TVP에서 가지고있는 문제점들을 개선한 현재 가장 진보된 방식인 고수분TVP 제조방식으로 실제 고기와 비슷한 식감과 결을 가지는 고수분TVP를 연구 및 제조하고 있습니다.
<더원홀푸드 홈페이지 : http://www.theonewholefood.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