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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신국제전람중심에서 3일간 성황리에 개최
2023년 중국 F&B 시장 규모 11조 위안에 달할 전망
지난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총 3일간 상하이 신국제전람중심에서는 '2024년 SIAL 중국 국제 식품 및 음료 전시회(이하 SIAL)'가 개최됐다.
이번 상하이 SIAL 전시회는 올해로 23회를 맞이했으며, 전 세계 약 75개국 5000여 개 식품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신제품들을 선보였다. 아울러 한국, 프랑스, 일본, 미국, 독일, 스페인, 스위스, 영국, 호주, 태국, 파키스탄, 우루과이 등 10여 개 국가관이 별도로 구성돼 다양한 국제 교류의 장이 마련됐다.
올해로 브랜드 창립 60주년인 SIAL은 '글로벌 역량 집중, 지속 가능한 발전 모색'을 주제로 10여 개의 포럼을 개최해 향후 식음료 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했고, 다양한 시식 및 시음 활동과 대회를 개최해 현재 현지에서 가장 각광 받고 있는 식음료들을 소개하고 최신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2024 SIAL 국제 식품 및 음료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2024 SIAL 국제 식품 및 음료 전시회 SIAL GLOBAL FOOD INDUSTRY SUMMIT (西雅国际食品和饮料展览会) |
개최 시간 | 2024년 5월 28~30일, 총 3일 |
장소 | 상하이 푸동 신국제전람중심 (上海新国际博览中心)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er |
주최 기관 | 高美艾博展览集团(COMEXPOSIUM), 北京爱博西雅展览(Exposium-Sial Exhibition Co., Ltd), 中国商业联合会(CHINA GENERAL CHAMBER OF COMMERCE) |
규모 | 전시 면적 200,000㎡ 이상 약 75개 국가, 5000여 개 기업 참가 |
전시분야 | 식음료, 유제품, 레저 식품, 간편 식품, 식량, 채소, 고기, 조미료 |
홈페이지 | www.sialchina.cn |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현장>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전시장 구성>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현장 스케치
SIAL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식품전시회로 중국 식품 산업의 발전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전시회기도 하다. 프랑스 브랜드인 ‘SIAL(Salon International De L'Alimentation)’은 2000년 초 중국 시장에 처음 진출해 상하이와 선전 2개의 중국 최대 경제발전도시에서 매년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중국과 프랑스 양국의 경제무역을 활성화하고 국제 파트너로서 양국의 경제 협력을 더욱 돈독히 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브랜드 SIAL 창립 60주년>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촬영]
한국관은 총 73개의 우수 식품수출업체가 참가해 N1홀에 총면적 744㎡로 마련됐다. 스포츠레저식품, 음료, 조미료, 신선식품, 건강식품 등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문화 체험존과 먹거리 체험존 등 다양한 체험 코너가 마련돼 참관객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한국관에는 식품 수입안내 데스크도 같이 마련됐는데 참가기업 및 방문기업들이 식품 수입 시 궁금한 사항과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바로 문의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 기간 3일 동안 한국관은 끊임없이 방문객들로 북적였다. 이는 한국 식음료에 대한 현지 중국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었다.
<한국관 현장>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KOTRA 상하이 무역관은 SIAL의 뜨거운 현장 분위기를 담기 위해 전시회에 참가한 주요 기업 몇 곳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① 스낵제품 한국 제조기업 A사
A사에서 제조 판매하는 인스턴트 음식은 글로벌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A사는 현지 소비자들의 건강과 웰빙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건강 제품을 잇달아 출시해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으며,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는 등 환경보호에도 많은 노력을 보이고 있어 긍정적인 대외평판을 얻었다. A사 관계자는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자사의 다양한 신제품들을 참관객에게 선보여 입소문을 타고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며, 무엇보다 친환경, 웰빙을 키워드로 해 소비자들의 탄탄한 신뢰를 쌓는 것이 이번 행사 참가의 가장 큰 목표라고 답했다.
② 유아 광천수 제조기업 B사
B사는 유아용 광천수 전문 생산기업으로 B사 제품은 일반 광천수와 달리, 아직 발육단계인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나트륨의 함량을 낮추고 메타규산의 함량을 높여 아이에게 직접 먹이거나 분유를 타서 먹여도 소화가 잘 되도록 영유아 맞춤형으로 제조한 광천수다. B사 관계자는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전시회를 통해 현장에서 소비자들의 생생한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다며, 당사는 이번 기회를 빌려 영유아 소비자를 타깃팅한 차별화된 제품으로 자사만의 독보적인 차별성을 확보할 것이며,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전시회에는 스낵 간식제품 기업인 싼즈쑹수(Three Squirrels Inc, 三只松鼠)와 한국기업인 롯데, 팔도 그리고 글로벌 기업인 프링글스(Pringles) 등 쟁쟁한 기업들이 참가해 각 사 제품을 경쟁적으로 홍보했다. 건강기능 식품 및 유제품 기업인 이리(伊利), 찐댄(金典), 서울 우유, 정관장 등도 참가해 많은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SIAL 스낵 페스티벌 현장에는 참관객들이 새로운 식품 트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이벤트가 마련됐다. 현장에 전시된 제품들은 전시회가 종료된 후 강남대학식품학원(SCHOO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재학생들에게 개학 기념품으로 증정돼 사회적 책임을 함께 이행하는 기업들의 ESG 경영 전략도 엿보였다.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시장 동향
최근 몇 년간 중국은 빠른 경제발전과 정부 주도의 적극적인 소비 진작정책, 1인당 가처분소득 증가로 식음료시장(F&B)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발판이 마련됐다. 이에 따라 중국 F&B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해 2023년에는 전년 대비 3.75% 증가한 11조7100억 위안에 달했다.
중국의 스낵시장도 지난 5년간 연평균 4.24%의 복합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했으며, 2023년 시장 규모는 9000억 위안을 초과했다. 중상산업연구원은 중국 1인당 가처분소득의 증가, 신제품 출시 및 유통판매 플랫폼 확장 등의 유리한 환경 덕분에 2024년 해당 시장 규모는 1조 위안을 넘어설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2018~2024년 중국 스낵식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현재 중국 스낵 식품의 주 유통 판매채널은 여전히 오프라인으로 전체 매출의 85.3%를 차지하고 있지만, 온오프라인의 새로운 소매형태 등장으로 양 채널에서 모두 획기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오프라인 채널은 편의점, 창고형 회원 슈퍼마켓, 커뮤니티 신선제품 슈퍼마켓, 스낵 판매점 등으로 다양하다. 온라인의 경우 전통적인 B2C, C2C 외에도 O2O, 소셜 전자상거래, 라이브 전자 상거래와 같은 새로운 소매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 스낵식품의 온/오프라인 판매 비중>
(단위: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중상산업연구원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 중 스낵제품 구매 시 1회 소비액은 30~50위안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36.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10~30위안, 50~70위안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0% 이상으로 각각 20.8%, 20.4%를 차지했다. 해당 통계로 볼 때 중국 소비자들은 스낵제품 구매 시 1회 대량 구매보다는 소량으로 여러 번 구매 하는 것을 선호함을 알 수 있다.
<2023년 중국 소비자 간식 소비금액>
(단위: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치차차(企查查, 중국 기업 신용도 조사 사이트) 조사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중국에서 정상 운영되고 있는 스낵식품 관련 기업은 약 62만 개 이상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스낵식품 관련 신규 설립 기업 수는 13만 개 이상에 달했으며, 2023년 1~11월에 등록된 중국 스낵식품 관련 기업 수는 20만 개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다.
<2018~2023년 중국 스낵식품 관련 설립 기업 수>
(단위: 만 개)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중국 스낵식품 시장은 규모가 크고 그 종류도 다양해 관련 업계의 시장 점유율도 상대적으로 넓게 분포돼 있는데, 상위 15개 기업의 총 시장 점유율은 약 21% 수준에 그쳤다. 그중 상대적으로 지명도가 있는 브랜드는 리양핀푸즈(Bestore, 良品铺子), 싼즈쑹수(Three Squirrels Inc, 三只松鼠), 챠챠푸드(CHACHA FOOD, 洽洽食品) 등이다.
<2023년 1~3분기 스낵식품 주요 업체별 매출액 순위>
(단위: 억 위안)
기업명 | 설립년도 | 매출액 | 홈페이지 |
Bestore Co.,Ltd 良品铺子 |
2006 | 80.5 | www.517lppz.com |
Three Squirrels Inc 三只松鼠 |
2012 | 71.2 | www.3songshu.com |
CHACHA FOOD COMPANY,LIMITED 洽洽食品 |
2001 | 68.1 | www.qiaqiafood.com |
Yanker Shop Food Co.,Ltd 盐津铺子 |
2005 | 41.2 | yjpz.foodso.com.cn |
Shanghai Laiyifen Co.,Ltd 来伊份 |
1999 | 39.8 | www.laiyifen.com |
JINZAI FOOD GROUP CO.,LTD 劲仔食品 |
2010 | 20.7 | www.jinzaifood.com.cn |
GANYUAN FOODS CO., LTD 甘源食品 |
2006 | 18.5 | www.ganyuanfood.com |
Haoxiangni Health Food Co.,Ltd 好想你 |
1992 | 17.3 | www.haoxiangni.cn |
Youyou Foods Co.,ltd 有友食品 |
1997 | 9.7 | www.youyoufood.com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시사점
SIAL은 세계 3대 식품 전시회 중 하나이며, 다양한 F&B 기업들이 자사의 혁신적인 제품들을 앞다퉈 선보이고 다양한 현장 활동과 네트워크를 통해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해 나가는 중요한 전시회다. 현장 참가 업체들은 바이어 등 각국에서 참가한 다양한 참관객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적극적으로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우수성을 알렸다.
SIAL CHINA는 연 2회씩 5월에는 상하이, 9월에는 선전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그 규모가 지속 확대돼 F&B 시장의 발전 방향과 향후 시장 트렌드를 가장 발빠르게 제공하는 전시회로 자리매김했다. 앞으로도 SIAL CHINA는 'INSPIRE FOOD BUSINESS'를 캐치프레이즈로 해 글로벌 F&B 시장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고 산업 혁신의 활력을 자극할 것이다.
쯔옌컨설팅은 중국 F&B 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현지 소비자들의 의식 향상과 더 높아진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끊임없는 제품 혁신과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품 품질 향상과 함께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 온오프라인 유통판매 채널 최적화를 통해 보다 넓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중국의 F&B 시장은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 탄탄한 물류유통 채널 확보, 친환경 포장 및 라벨 사용 등을 통해 보다 발전된 산업 가치 사슬을 구축해 가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자료: 쯔옌컨설팅, 중상산업연구원, SIAL 홈페이지,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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